본문 바로가기

비트밋 칼럼

도박용으로 변질되어가는 암호화폐

 

암호화폐는 화폐를 발행하는 중앙은행이 없이 전 세계 인터넷 네트워크에 P2P 방식으로 분산 저장되어 운영된다.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핵심 기법은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이다. 이러한 원활한 디지털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기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그와 별개로 암호화폐라는 디지털 자산을 이용한 온라인 도박이 생겨나고 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이용한 온라인 도박 사이트가 늘어나고 있다. / 출처 - 블록미디어

 

왜 이렇게 온라인 도박이 인기가 있고 많이 생겨나는 것일까?

 

온라인 도박 이용자들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암호화폐의 익명성이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도박 이용 추적 등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베팅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고 있다.

현재 암호화폐 관련 온라인 도박사이트는 축구, 야구, 농구 등 스포츠베팅 사이트와 다양한 카지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이트들이 대부분이며, 미니게임을 이용하는 곳도 있었다.

일부 국가에선 불법 도박사이트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대대적인 제제를 가하는 곳도 있지만 또 다른 일부 국가에선 도박사이트가 합법으로 인정되어 제제없이 꾸준한 운영을 보여주는 곳도 있다.

 

 

bustabit 이라는 이 소셜그래프 게임은 짧은 시간안에 베팅이 이루어지는 도박이다.

 

중국에선 온라인 도박 플랫폼을 이용해 비트코인을 포함해 무려 15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로 도박을 일삼아온 수백 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도박 플랫폼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이더리움 클래식(ETC), 라이트코인(LTC) 등으로 베팅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출시 8개월만에 33만명이 넘는 회원을 유치했다고 한다.

 

이렇게 온라인 도박을 불법으로 보는 국가와는 달리, 합법으로 판단하는 국가에서는 보는 시선이 많이 달라진다.

 

지난해 5월 미국 대법원은 스포츠 도박을 금지한 1992년 연방법을 폐지하였다. 당연히 암호화폐를 이용한 도박사이트를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소리인데, 만약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도박 사이트가 더 늘어난다면, 이로 인해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개인들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도 있다.

 

암호화폐를 이용한 온라인 도박을 불법으로 간주한다 해도 이를 제제할 만한 장치는 없다. 따라서 사이트 자체 안전장치와 사용자들의 자제력이 요구되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