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밋 칼럼

업비트 프로젝트 공시.. 뜨면 떡상?

 

업비트에는 프로젝트 공시 제도 라는게 존재한다.

공시 대상 정보는 대량 보유 지분 변동, 암호화폐 자산의 구조적 변동, 재무 및 지배 구조 관련 종보,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영업 및 사업 관련 진행정보 등이다.

 

 

업비트는 공정한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거래 지원 중인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주요 정보 공시 제도를 도입했다.

 

공시를 원하는 프로젝트는 공시 내용과 참고 자료를 업비트 관계자에게 전달하여, 내부 검토 후 업비트에 게재되며,

해당 암호화폐 상세 화면에도 노출이 된다.

 

프로젝트 공시를 신청하게 되면, 해당 암호화폐 상세페이지에도 노출이 된다.

 

공시 자체가 대부분 호재들이기에 한때는 공시 메타라고 불릴 정도로 프로젝트 공시가 뜨면 해당 암호화폐가 단기간 급상승을 하기도 했다.

 

이그니스 일봉 기준 프로젝트 공시로 인한 급상승이 이루어졌다.

 

지난 6월 7일 이그니스 에어드랍에 관련된 공시가 발표되고 난 이후, 횡보장을 이어가던 중, 가격이 급상승하여 98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공시 내용은 이그니스 보유자에게 Triffic 앱에서 사용될 GPS토큰을 5:1 비율로 에어드랍 한다는 내용이었다.

 

6월 17일 1시간 봉 기준 메타디움이 사업 관련 공시가 뜨고 가격이 치솟고 있다.

 

그리고 바로 어제 6월 17일 하락을 이러가던 메타디움이 사업 관련 공시가 뜨고 342사토시에 거래되던 것이 405사토시까지 치솟기도 하였다.

그 내용으로는 메타디움 블록체인이 분산형 자기주권 신원정보관리 공통 플랫폼 구축에 사용된다는 것, 그리고 메타디움 플랫폼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 인터넷진흥원이 추진하는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중 SKT 컨소시엄 프로젝트에 사용된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프로젝트 공시 제도에 대해 두나무 관계자는 "프로젝트 공시 제도 도입으로 업비트에서 거래 지원 중인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주요 정보가 모든 투자자에게 차별 없이 공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 투명한 정보 공개 장려로 공정하고 건강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투자 문화 조성에 기여하겠다"라고 전했다.

지금 글을 작성하고 있는 와중에도 메디블록 MOU 관련 공시가 게재되어 급격한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공시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모든 내용이 게재되는 것이 아니며, 업비트 측에서 내용을 판단하여 올리기 때문에 암호화폐시장에서 중요한 '호재'들만 올라가게 되기 때문에 단기간 가파른 가격 상승을 경험할 수 있다.

정보가 곧 돈이 되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무심코 넘겼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사업내용들이 업비트 프로젝트 공시가 되어 큰 펌핑을 경험할 수도 있으니 작은 정보라도 지나치지 말고 유심히 관찰하는 게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