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밋 칼럼

Bakkt 정식 출시.. Bakkt란 무엇 일까?

Bakkt는 비트코인만을 위한 것이다. 기관들에게 디지털 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Bakkt는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모회사인 인터콘티넨탈 익스테인지(ICE)가 준비 중인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ICE는 무엇인가?

Inter Continental Exchange의 약자이며, 뉴욕거래소(NYSE)를 비롯해 12개의 거래소를 운영한다.

ICE는 Bakkt설립을 위해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MS), 보스턴컨설팅과 제휴를 맺었고 투자자들 중에선 ​보스턴 컨설팅 그룹, 갤럭시 디지털, 호라이즌 벤터스(리카싱 설립), MS의 벤터 캐피탈 M12, 판테라 캐피탈 등이 있다.

Bakkt는 기관 투자자가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디지털 자산을 구매, 판매 및 저장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Bakkt는 투자자들에게 전통적인 통화와 상품과 같은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기반한 자산과 선물을 거래할 기회를 줄 수 있다.

Bakkt의 운영은 기관 투자자가 디지털 자산을 구매, 판매 및 저장을 할 수 있다. Bakkt는 투자자들에게 전통적은 통화 상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을 기반한 자산과 선물을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bakkt가 기존 선물상품과 다른점은 무엇일까?

참고 : LANDING BLOCK

bakkt가 비트코인 호재로서 주목받는 점은 기존 선물거래들과 결제 방식이 다르다는 점이다.

현재까지의 선물거래는 계약 만기일에 현금결제를 했지만, Bakkt는 실물인수도 방식이다. 만기일에 매도자가 매수자에게 실물을 제공해야 하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대규모 기관투자자들을 위해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해주는 수탁 업무인 커스터디(Custody) 서비스를 제공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ICE라는 거대 그룹에서 설립한 Bakkt의 커스터디 서비스가 훨씬 기관투자자 수요가 많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아직 Bakkt는 초기 단계이지만, 회사는 확실히 야심 찬 계획을 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현재 가장 유동적이고 널리 배포되는 디지털 자산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향후 다른 암호 화폐로 확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동안 신뢰성의 문제로 비트코인 ETF승인이 매번 거절되었다. 페이스북 리브라의 청문회에서도 신뢰성의 이유로 많은 질타를 받았었다.

SEC는 “비트코인의 가격은 조작이 가능할 수 있다." 리브라 청문회에선 “페이스북의 신뢰성의 문제로 리브라 또한 배제 시킬수 없다.” 라고 했다.

하지만 Bakkt의 CEO는 "Bakkt는 마진. 레버리지 거래로 하지 못하게 하여 오직 신뢰성형성에 초점을 둘 것이다." 라고 말했다.

Bakkt가 성공을 거둔다면, 비트코인 ETF의 승인은 시간문제가 되지 않을까?

#Bakkt #백트 #선물거래 #현물거래 #ETF #리브라 #비트코인 #암호화폐 #페이스북